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항상 걸림돌이 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배터리,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바로 스마트폰 저장공간. 지난번에는 >휴대폰 배터리를 아끼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휴대폰의 저장공간 부족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찌꺼기 파일 지우기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스마트폰 안에 캐시 파일 등 찌꺼기 파일들이 많이 남게 됩니다. 최근 이를 정리해주는 앱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런 앱을 활용해 찌꺼기 파일들을 지워주게 되면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찌꺼기파일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다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일시적으로 저장 공간을 확보할 뿐 장기적인 방법은 되지 못합니다.

smartphone_junk_file_cleaner
휴대전화 정리앱, 좌측 두개는 클린마스터, 우측 2개는 시큐리티 360

 

사진 정리하기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들의 용량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갤러리를 정리해주는 것도 저장 공간 부족을 해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스크린샷도 한 장에 700kb 정도를 차지하니 전부 지워주세요.

clean_photos
사용하지 않는 스크린샷들이 많습니다.

 

사진 기본 저장 장소를 SD카드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은 대부분 micro SD카드를 장착해서 사용합니다. 이 경우 카메라 촬영 시 사진이 자동으로 SD카드로 저장되게 설정해 놓으면 핸드폰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를 실행한 후 설정에 들어가 저장위치를 디바이스에서 SD카드로 바꿔 주세요.

camera_setting
사진의 기본 저장소를 SD카드로 변경하기.

 

구글포토 활용하기

구글포토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글포토에 고화질 사진을 무제한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포토를 실행한 후 설정에 들어가 백업 및 동기화를 켜 주세요. 기본적으로 동기화는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진행되니 데이터 걱정은 뚝! 또한, 여유 공간 확보 기능을 실행하면 백업된 항목들을 자동으로 기기에서 삭제할 수 있어 위에 언급되었던 사진 정리하기를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google_photo
구글포토 동기화 켜기

 

앱을 SD카드로 옮기기

앱에 따라 SD카드로 옮길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이런 앱의 경우 SD카드로 옮기면 디바이스의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앱 관리자에서 SD카드로 옮길 앱을 선택한 후 저장공간을 누릅니다. 그러면 저장위치 아래 변경이라는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아이콘을 눌러 저장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install_app_in_sdcard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앱을 SD카드로 옮기기

 

앱 지우기

한 대의 스마트폰에는 적어도 100개가 넘는 앱들이 있습니다. 이 앱 중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지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앱 대신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거나 모바일 오피스, 구글독스와 같은 생산성 프로그램이 중복되어 있다면 자주 사용하는 것을 제외한 앱은 지우는 게 좋습니다.

instagram_on_chrome
소셜 미디어 앱을 크롬에서 실행해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비우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아무 생각 없이 다운받는 파일들은 오래오래 내 스마트폰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런 파일들을 지우는 것도 저장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내 파일에서 다운로드 기록에 들어가면 이런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깨끗이 지워주세요.

my_files_download
다운로드 폴더 정리하기

 

 


banner_bluelens

 

About Author

김희중

블루핵의 스타팅멤버이자 마케팅 실장으로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의욕도 많아서 머릿속은 항상 얽힌 실타래입니다. 겉으로는 평온한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한다고 하는데 블루해커들은 이미 제 머리속에 얽혀있는 실타래를 다 알고 있습니다 ㅠㅠ


« Previous Post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