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렌즈가 알려주는 세상의 모든 검색법, 그 다섯 번째 이야기.

 

“동영상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상 편집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에 관한 이야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부는 스토리보드를 말하고, 일부는 영상촬영이라고 말하고, 일부는 편집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항목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이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모두 동의합니다. 바로 배경음악입니다.

자금이 든든한 회사의 영상에 들어갈 배경음악을 찾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원하는 음악만 찾으면 원저작자와 협의해서 저작권료를 내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소장 혹은 비영리 목적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나 작은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배경음악을 찾기는 생각보다 힘듭니다. 하지만 이 또한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저작권이 자유로운 음악을 공유하는 사이트들도 꽤 있고 그 음악 중에 질 좋은 음악도 상당수 있기 때문입니다.

 

bluelens5_3_contents_indie

인디음악은 상업음악과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만약 유명한 음악을 찾고 있다면, 그런 음악은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음악들은 대부분 인디음악입니다. 인디음악가들은 자신의 음악을 널리 알리고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무료로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디음악은 마니아들만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보면 좋은 노래들이 많습니다. 특히 한국을 벗어나서 세계로 시선을 돌려보면 말입니다.

오늘 블루렌즈가 소개할 검색은 바로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좋은 음악 검색입니다.

 

“첫 번째 선택은 자멘도”

비영리적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할 경우 가장 좋은 사이트 중 하나는 자멘도 입니다. 자멘도에 올라와 있는 수 많은 음악들은 모두 비영리 목적으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멘도는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데에는 제한을 걸어놓고 있습니다. 만약 자멘도의 음악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멘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bluelens5_4_contents_jamendo

자멘도의 메인 페이지.

 

자멘도의 최고의 강점은 장르와 테마로 쉽게 음악을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자멘도는 음악감상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느낌을 지우기는 힘듭니다. 다양한 음악을 랜덤하게 들을 수는 있지만, 동영상에 들어갈 배경음악을 찾는다면 자멘도는 조금은 불편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곡이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때만 무료이기 때문에 작은 회사의 홍보 동영상을 생각한다면 자멘도는 과감히 넘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bluelens5_5_contents_jamendo2
자멘도의 Top50 차트

 

자멘도는 자체적으로 음악차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자멘도에 방문하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Top 50 차트에 들어가면 자멘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음악을 찾을 수 있습니다. CLASSICAL, ELECTRONIC, HIPHOP, JAZZ, POP, ROCK과 같은 장르의 인기 차트를 볼 수도 있습니다. EXPLORE탭에 들어가면 더 다양한 장르로 분류된 커뮤니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각각의 커뮤니티는 해당 장르에서 가장 트렌디한 곡들과 음악가를 볼 수 있죠. 또한 미리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각 플레이리스트들은 Autumn Acoustic나 5 songs to travel around world처럼 감각적이고 디테일한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프리뮤직아카이브”

프리뮤직아카이브도 자멘도만큼의 다양한 음악들을 보여줍니다. 프리뮤직아카이브가 자멘도와 다른점을 꼽자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음악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리뮤직아카이브에 있는 음악들은 대부분 CCL을 사용해서 저작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CCL을 모르신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하지만 CCL을 이용한 검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프리뮤직아카이브의 또 다른 특징은 사용자가 음악을 모아오는 사이트라는 점입니다. (이를 큐레이터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본인이 맘에 드는 큐레이터가 있다면 당신의 마음에 드는 음악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지죠. 그리고 주별/월별 차트를 각 장르별로, 다운로드 수, 재생 횟수 등으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bluelens5_6_contents_fma
프리뮤직아카이브의 메인 페이지.

 

상업적인 목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음악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앨범 단위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용하기를 원하는 장르의 음악을 듣다 맘에 드는 음악을 찾으면 해당 앨범의 CCL()을 확인하면 됩니다. 프리뮤직아카이브는 앨범 단위로 CCL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 음악이 들어있는 앨범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구글의 고급검색을 이용하면 됩니다 구글의 고급검색에서 사용권한을 사용, 공유 또는 수정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으로 고친 후 원하는 음악의 장르와 더불어 site:http://freemusicarchive.org를 입력해 검색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site:http://freemusicarchive.org pop’과 같이 말이죠.)

 

“세 번째는 유튜브”

유튜브는 누구나 아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이런 유튜브가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음악을 제공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이런 음악이 많을수록 사용자들은 더 편하게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는 동영상에 적합한, 그리고 저작권으로부터 완전 자유로운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bluelens5_7_contents_youtube
위의 링크를 따라가지 않으면 그냥 유튜브로 들어가져요

 

목적 자체가 동영상에 적합한 음악이기 때문에 배경음악 검색에 편리한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르뿐만 아니라 음악의 길이와 분위기, 악기까지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안에 사람이 있는 아이콘의 경우 CCL을 따르는 음악이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음악뿐만 아니라 효과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효과음들은 전부 영문으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정확한 효과음을 검색하고 싶다면 영문으로 검색해야 합니다. 아니면 아예 카테고리별로 필터링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여러가지 방법도 있다!”

이 외에도 저작권이 자유로운 음악을 제공하는 많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렛츠씨씨
CCL을 필터링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렛츠씨씨는 대부분 해외 사이트에서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영어로 검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씨씨믹스터
상황이나 주제별로 사전 이용허락 없이 쓸 수 있는 음원을 묶어 보여줍니다. 모든 음원은 비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무손실 음원도 제공합니다.

프리사운드
효과음과 같은 조각들을 제공합니다. 검색 후 CCL로 필터링할 수 있고 리믹스 음악만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다운을 받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옵사운드 http://opsound.org
음악가가 자신이 만든 음악을 올려놓는 사이트로 대부분 음악이 상업적 이용 금지와, 같은 조건으로 공유(CC BY-SA)해야 하는 조건이 붙어있습니다.

사운드클라우드
음악계의 유튜브. 저작권이 자유로운 편이나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고 싶으면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사운드클라우드의 저작권 검사는 앞의 30초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Kompoz
장르별, 악기별, 업데이트순, 인기순 등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음악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banner_bluelens

핑고와 함께 쓰면 더 좋아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블루핵에 의해 작성된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음악을 찾는 방법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bout Author

김희중

블루핵의 스타팅멤버이자 마케팅 실장으로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의욕도 많아서 머릿속은 항상 얽힌 실타래입니다. 겉으로는 평온한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한다고 하는데 블루해커들은 이미 제 머리속에 얽혀있는 실타래를 다 알고 있습니다 ㅠㅠ


« Previous Post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