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할인이 무엇인가요?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시행 이후 소비자가 이동통신사로부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딱 두 가지입니다. 단말기 할인 그리고 통신요금 할인. 핸드폰을 살 때 약정을 걸고 휴대폰 단말기 가격을 할인받아 사는 것이 단말기 할인으로 흔히 공시지원금이라고도 불립니다. 바로 단통법이 시행된 원인이죠. 단통법 시행 이후로 단말기 할인을 받지 않는 소비자에게도 할인 혜택을 주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통신 요금 할인입니다.

mobile_phone_charge_1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법 ⓒ humb.mt.co.kr

 

요금 할인 대상은 누구인가요?

mobile_phone_charge_2
ⓒ 단말기자급제.한국

쉽게 말해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은 소비자는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신규 단말기를 구매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았거나
직접 제조사, 오픈마켓 등에서 자급제폰을 구매한 경우,
개통 24개월이 지난 중고 단말기를 구매해 개통한 경우,
공시 지원금을 받고 24개월이 지난 후에도 같은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소비자는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금 할인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12개월 또는 24개월 동안 약정이 필요합니다. 약정기간 동안 약정을 해지하게 되면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12개월 약정을 하고 12개월이 지나면 다시 12개월 약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도 요금 할인 대상인가요?

mobile_phone_charge_3
ⓒ 단말기자급제.한국

단말기 식별번호(IMEI)로 요금할인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20% 요금할인 여부를 바로 확인해보세요.

 

IMEI번호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mobile_phone_charge_4
안드로이드에서 IMEI확인하기

다이얼에 *#06#를 눌러보세요! 바로 IMEI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디바이스정보>상태>IMEI 정보로 들어가서, 아이폰의 경우는 설정>일반>정보>IMEI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요금할인이 유리한가요? 단말기 할인이 유리한가요?

개인적인 경험을 말해드리면, 출시된 지 얼마 안 돼서 따끈따끈한 새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요금할인이 더 유리합니다. (할인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출시된지 1년 이상이 되었거나 출고가가 50~60만 원 미만인 핸드폰의 경우 단말기 할인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할인 폭은 어떤 요금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SKT의 경우는 여기, KT의 경우는 여기, U+의 경우는 여기에 들어가서 직접 비교해 보세요 !

mobile_phone_charge_5
단말할인 vs 요금할인 비교 ⓒ olleh.com

위의 이미지는 제가 사용하는 KT LTE 데이터 선택 49.3요금제의 요금할인과 단말기 지원금을 비교 한 것입니다. 세 모델 모두 요금할인을 받는게 훨씬 저렴하네요! 이렇게 요금제 별로, 핸드폰 별로 할인폭이 전부 다르니 꼭 확인하세요 !

 


banner_bluelens

About Author

김희중

블루핵의 스타팅멤버이자 마케팅 실장으로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의욕도 많아서 머릿속은 항상 얽힌 실타래입니다. 겉으로는 평온한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한다고 하는데 블루해커들은 이미 제 머리속에 얽혀있는 실타래를 다 알고 있습니다 ㅠㅠ


« Previous Post
Next 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