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렌즈
와 함께하는 세상의 모든 검색 열여섯 번째 이야기, 소고기 이력 정보 조회

 

과거 우리나라에는 수입 소고기와 육우를 한우로 둔갑시켜 파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수입 냉동 소고기를 해동시켜 냉장 소고기로 속여 팔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바로 ‘소고기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오늘 저녁거리로 소고기를 사 오셨다면, 저녁 회식으로 소고기를 먹는다면 그 소고기가 진짜 한우인지, 진짜 냉장 소고기인지 확인해보세요.

 

한우 소고기 이력 조회하기

한우를 사게 되면 바코드 부분에 12자리의 ‘이력번호(개체식별번호)’가 있습니다. 또는 알파벳 L로 시작하는 15자리의 묶음 번호가 있습니다. 바로 이 번호로 ‘소고기 이력’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이력 조회는 간단합니다. 축산물 이력제 홈페이지(http://www.mtrace.go.kr/)에 접속해 이력번호 또는 묶음 번호로 검색하면 해당 소고기의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이력 조회 결과화면
소고기 이력 조회 결과화면

 

소고기 이력을 조회하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자랐고, 도축장소는 어디이며, 구제역 백신 접종과 브루셀라 검사정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요즘 소고기구이 음식점에서도 음식점 내부에 소고기 이력번호가 프린트된 라벨들을 많이 붙여놓고 있습니다. 이 가게에서는 한우를 판매하니 안심하라는 의미로 말입니다. 한 번쯤 이런 라벨에 붙어있는 이력번호를 조회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식당의 한우 인증 스티커
식당에 붙어있는 한우 인증 스티커

 
 

수입 소고기 이력 조회하기

수입 소고기 이력을 조회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수입 소고기는 수입 쇠고기 유통 이력 관리시스템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수입 쇠고기 유통 이력 관리시스템에 접속해 이력번호 또는 묶음 번호를 입력한 후 검색하면 됩니다. 이 곳에서는 어느 나라에서 수입되었는지, 도축 일자와 가공 일자는 언제인지, 어느 업체에서 언제 수입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수입 소고기 이력 조회
수입 소고기 이력 조회

 

수입 냉동 소고기를 해동해서 냉장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또한, 냉장 상태로 수입된 소고기를 신고 없이 냉동시켜 판매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그래서 식약처에서는 수입 쇠고기 냉동전환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소고기 이력번호를 검색하면 해당 소고기가 언제 냉동으로 전환되었는지, 유통기한은 언제까지인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입 소고기 냉동 전환 확인
수입 소고기 냉동 전환 확인

 


banner_bluelens

 

About Author

김희중

블루핵의 스타팅멤버이자 마케팅 실장으로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의욕도 많아서 머릿속은 항상 얽힌 실타래입니다. 겉으로는 평온한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한다고 하는데 블루해커들은 이미 제 머리속에 얽혀있는 실타래를 다 알고 있습니다 ㅠㅠ


« Previou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