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에서 검색 엔진의 점유율은 구글이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네이버가 구글을 앞서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도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다행히도 구글 트렌드와 같은 트렌드 검색 도구를 네이버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가 검색 트렌드에 집중했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은 검색 트렌드를 기본으로 조금 더 다양한 트렌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역별 관심도 분석, 카드 사용 통계 그리고 공공 데이터 검색까지 지원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구글 트렌드와의 차별점은 실시간 검색 트렌드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naver_data_lab_header_menu
© naver.com

 

실시간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은 1시간 단위로 실시간 검색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랜딩페이지와 상단의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11개 카테고리별로 실시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요일/시간별로 제공되는 카테고리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세요.

 

naver_data_lab_real_time_search_trend
© naver.com

 

검색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검색 트렌드는 데이터 융합분석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구글 트렌드와 달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 트렌드와 사용자의 데이터를 한 번에 보는 융합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검색 트렌드 조회는 주제어(메인 검색어)와 검색어(서브 검색어)의 조합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주제어는 해당 검색어들을 대표하는 대표 검색어이며, 검색어는 주제어로 묶일 수 있는 검색어 묶음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주제어 ‘날씨’라면 검색어는 ‘날씨’, ‘대한민국 날씨’, ‘한국 날씨’일 수 있습니다.

 

naver_data_lab_search_searching_trends
© naver.com

 

만약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와 개인이 가진 데이터를 비교해 보고 싶다면 STEP 2로 넘어가 데이터를 네이버 데이터랩에 업로드 하면 됩니다. 이때,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샘플 파일을 꼭 확인한 후 데이터의 형식과 파일 형식을 맞추어 업로드해야 합니다.

 

지역/업종 통계

지역/업종 통계는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업종과 관련된 검색 관심도를 보여줍니다. 구글 트렌드의 경우 특별시/광역시/도 단위까지의 지역 통계를 보여준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은 읍/면/동 단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 어떤 업종의 관심도와 특정 업종의 어떤 지역에서의 관심도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서의 카페/베이커리의 관심도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과거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았으나 올해 7월을 기점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naver_data_lab_regional_trend
© naver.com

 

카드사용통계

카드사용통계는 네이버 데이터랩이 가장 최근에 제공하기 시작한 도구입니다. 비씨카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전국 지역별/업종별/연령별/성별 카드 사용 내용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 액수가 상댓값으로 표시되며, 최근 2달간의 데이터는 조회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성남시 분당구의 올해 8월까지의 카드 사용 통계입니다. 다른 달에 비해 15년 12월, 16년 3월/5월에 카드 사용이 많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naver_data_lab_credit_card_stats
© naver.com

 

공공데이터

공공데이터는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오픈 공공데이터와 통계청 등에서 제공되는 통계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포털 또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같은 자료입니다.

 

naver_data_lab_open_public_data
© naver.com

 


banner_bluelens

 

About Author

김희중

블루핵의 스타팅멤버이자 마케팅 실장으로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의욕도 많아서 머릿속은 항상 얽힌 실타래입니다. 겉으로는 평온한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한다고 하는데 블루해커들은 이미 제 머리속에 얽혀있는 실타래를 다 알고 있습니다 ㅠㅠ


« Previous Post
Next Post »